트럼프와 비트코인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미국이 가상자산(암호화폐) 산업에서 세계적 리더십을 확보하기 위해 전략적 비트코인 준비금을 창설해야 한다고 다시강조했다.
<!-- -->
⦁트럼프, 비트코인 비축 재차 강조…"美 암호화폐 강국으로"
13일 블록체인 매체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트럼프는 암호화폐를 받아들이겠다는 의사를 분명히 했다.
암호화폐 비축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트럼프는 "그럴 것 같다"며 "중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들이 암호화폐를 열심히 받아들이고 있는 상황에서 미국이 이 분야의 리더가 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전했다.
트럼프 당선인이 지원하는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월드리버티파이낸셜이 500만달러 상당의 이더리움을 매수했다고 11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 블록이 전했다.
⦁트럼프 암호화폐 프로젝트, 이더리움 매수 박차…왜?
이로써 월드리버티파이낸셜의 이더리움 보유량은 5000만달러 상당으로 늘어났다. 이 프로젝트는 총 7300만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보유하고 있다.
폴 앳킨스 전 SEC 위원 [사진: 로이터]
트럼프 당선인이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 후보로 지명한 폴 앳킨스가 미국 정부의 암호화폐 규제에 대해 비판했다.
⦁SEC 위원장 후보 폴 앳킨스 "FTX 몰락, 美 암호화폐 규정 탓"
10일(현지시간) 블룸버그에 따르면 폴 앳킨스는 최근 팟캐스트에서 암호화폐 거래소 FTX 몰락을 언급하며, 이는 미국이 새로운 기술을 수용할 수 있는 규정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한 국제적인 사태라고 비난했다.
앳킨스는 "뱅크먼-프라이드의 사기 행위를 인정하나 보다 포괄적인 규제 프레임워크가 있었어야 했다. 그렇다면 이 여파를 완화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하원 금융서비스위원회 위원장으로 친암호화폐 지지자로 알려진 프렌치 힐(French Hill) 하원의원이 선출됐다.
⦁美 하원 금융서비스위원장에 친암호화폐 '프렌치 힐' 선출
12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 블록에 따르면 프렌치 힐 의원은 위원회의 디지털 자산 중심 패널 의장을 맡고 있으며, 스테이블코인 규제 법안 등 암호화폐 법안 통과에 힘써왔다.
암호화폐 은행 시그넘은 오는 2025년 기관의 자금 유입이 급증하면 비트코인 수요 충격이 발생해 잠재적으로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비트코인, 2025년 기관 수요 폭발 전망
12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시그넘은 기관 자본 흐름이 이미 비트코인 현물 가격에 '승수효과'를 미치고 있다고 전했다. 또현물 거래소 상장지수펀드(ETF)로 순유입되는 10억달러가 약 3~6%의 가격 변동을 주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국내 12개 비트코인(BTC) 현물 상징지수펀드(ETF)의 누적 순유입액이 50만BTC를 돌파했다고 12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블록이 전했다. 이는 1월 11일 첫 거래가 시작된 지 1년도 채 되지 않은 시점에 이루어졌다.
⦁美 비트코인 현물 ETF, 1년도 안 돼 순유입 50만BTC 돌파
베틀 룬데(Vetle Lunde) K33 리서치 책임자는 "올해 들어 ETF로의 유입액이 50만BTC를 넘었다"며 "미국 ETF가1월에 출시된 이후 현재 순환 공급의 2.5% 이상을 흡수했다"고 분석했다. 매체에 따르면 현재 비트코인 유통량은 1980만BTC이며 총공급량은 2100만BTC다.
[사진: 셔터스톡]
자산운용사 비트와이즈가 오는 2025년 암호화폐 관련 예측 10가지를 발표했다.
⦁비트코인 20만달러…2025년 암호화폐 전망 10가지
11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2024년은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성공적 출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 코인 불장 등 암호화폐에 있어 긍정적인 해였다. 비트와이즈는 2025년에 이러한 추세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비트와이즈는 2025년에 주요 암호화폐가 모두 신고가를 경신할 것으로 예상했다. 비트코인은 20만달러, 이더리움은 7000달러, 솔라나는 3배 이상 올라 750달러에 도달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캐나다 밴쿠버가 도시 재정에 비트코인을 사용할 수 있는 정책을 채택했다. 이는 부분적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백악관 복귀에 따른 것이라고 11일(이하 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이 전했다.
⦁캐나다 밴쿠버, 親 비트코인 친화 도시 만든다
11일 캐나다 시의회는 비트코인 친화적 도시가 되어 비트코인을 시정에 활용할 가능성을 모색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마이크로스트래티지는 비트코인 투자 전략으로 시가총액 850억달러를 돌파했다. [사진: 셔터스톡]
나스닥은 23일(현지시간)부로 마이크로 스트래티지 주식(MSTR)을 나스닥-100 지수에 추가한다고 발표했다.
⦁마이크로 스트래티지, 23일부터 나스닥-100 지수 진입
마이크로 스트래티지는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PLTR), 액손 엔터프라이즈(AXON)와 함께 나스닥-100 지수에 추가되는 3개 회사들 중 하나라고 코인텔레그래프는 전했다. 나스닥-100 지수에 포함됐다는 것은 2020년 사실상 비트코인 헤지펀드가 된 소프트웨어 기업 마이크로스트레티지가 시가총액 기준 나스닥 100대 주식에 이름을 올렸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해커가 도지코인 네트워크 취약점을 악용하면서 도지코인 액티브 노드들 69%가 타격을 받았다는 보도가 나왔다.
⦁도지코인, 취약점 공격에 액티브 노드 69% 타격...코인 가격에 영향은 제한적
디파이언트에 따르면 해킹을 시도한 인물은 비트코인 사이드체인 세퀀티아 공동 창업자인 안드레아스 콜 공동 창업자다. 그는 소셜 미디어 X(트위터)를 통해 엘살바도르에서 구형 노트북을 사용해 도지코인 네트워크에 대한 사이버 공격을 진행했다고 전했다.
암호화폐 연구개발기업 템포럴의 연구원인 벤 커버스톤(Ben Coverston)은 'arsc'라는 이름의 봇이 솔라나 블록체인에서 샌드위치 공격으로 하루 수백만 달러 규모의 이익을 얻고 있다고 지적했다.
⦁솔라나, 수억달러 규모 샌드위치 공격 위협적…해결책은?
12일 블록체인 매체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샌드위치 공격은다른 투자자의 주문을 앞뒤로 끼워넣고 자신의 주문을 넣어 불공정하게 이익을 얻는 행위를 말한다. 다른 사용자의 주문을 보고 자신의 대규모 매수 주문을 끼워 넣어 가격을 상승시킨 후, 이후 매도 주문을 넣어 불공정한 이익을 얻는 것이다.
솔라나 기반 디파이 플랫폼인 스텝 파이낸스(Step Finance)는 사용자가 솔라나 블록체인에서 직접 엔비디아, 테슬라 같은 기업 주식을 사고 팔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기존 주식을 토큰화하는 스타트업인 무스 캐피털(Moose Capital)을 인수했다고 더블록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스텝 파이낸스, 무스 캐이털 인수...솔라나 기반 토큰화 주식 거래 서비스로 확장
스텝 파이낸스는 솔라나 사용자들을 겨냥해 포트폴리오 관리 툴 및 분석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무스 캐피털 인수로 스템 파이낸스는 레모라 마켓(Remora Markets)으로 브랜드를 변경하고 2025년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웹3 컨설팅 기업 디스프레드 리서치 전담 조직 ‘디스프레드 리서치’가 최근 리플(XRP) 상승세와 국내 정치 현황이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에 끼칠 수 있는 영향에 대한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12일 밝혔다.
⦁"리플, 국내 거래규모 크지만 글로벌이 성장 주도...계엄령 파장은 제한적"
보고서는 리플 가격 상승 요인을 글로벌 경제 환경과 한국 시장 특수성으로 나눠 분석했다. 지난 11월, 리플은 바이낸스 기준 0.5달러(한화 약 717원)에서 2.9달러(한화 약 4161원)까지 오르며 480% 가까운 상승률을 기록했다.보고서는 한국 시장 높은 거래대금이 리플 가격을 올리는 일부 원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파악했다.
[사진: 라인 넥스트]
라인 넥스트는 라인 메신저 기반 미니 디앱 (Mini Dapp)과 디앱 포털 서비스인 디앱 포털(Dapp Portal) 서비스를 내년 1분기 출시한다.
⦁라인 넥스트, 라인 메신저에 미니 디앱 내년 1분기 출시...디앱 포털도 운영
라인 넥스트는 카이아 재단(Kaia Foundation) 과 공동으로 진행 중인 웹3 개발자 지원 프로그램 카이아 웨이브(Kaia Wave)를 통해 최종 선정된 미니 디앱 프로젝트 30개를 공개했다.
△디지털투데이 텔레그램 뉴스채널 구독하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