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중앙화(DEX) 거래소 유니스왑(Uniswap) [사진: 유니스왑]
탈중앙화(DEX) 거래소 유니스왑(Uniswap) [사진: 유니스왑]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탈중앙화거래소(DEX) 유니스왑은 하반기 버전4를 선보일 예정이다. 이런 가운데 이전 세대인 버전2르 여러 블록체인들에 선보여 눈길을 끈다.

유니스왑은 20일(현지시간) 아비트럼, 옵티미즘, 베이스, 폴리곤, BNB체인, 아발란체에 유니스왑 버전2를 공개했다.

이들 네트워크는 이미 유니스왑 V3를 지원하고 있는 상황에서 V2도 추가했다. 버전2는 풀(PooL)과 거래 인터페이스 단순함으로 인한 혜택을 제공한다는게 유니스왑 설명이다.

유니스왑 측은 "이들 네트워크가 버전2와 버전3를 모두 지원함에 따라 사용자들은 V2가 제공하는 단순성과 V3 강점이 진화된 기능들을 중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갖게 됐다"고 강조했다.

디파이라마 데이터에 따르면그동안 유니스왑 버전2 코드 베이스에 기반하고지금도 돌아가고 있는 포크(Forks, 수정) 버전은 568개에 달한다. 그러나 포크한 프로젝트들은 보안 문제들에 취약하다고 유니스왑은 지적했다.

유니스왑은 버전2를 2020년 5월 선보였다. 유니스왑 버전1이 AMM(the automated market maker) 기반 DEX 시장을 개척했다면 버전2는 ERC-20 토큰들에 대한 어떤 조합도 교환 가능하도록 하는 환경을 제공했다.

[db:圖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