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그램의 설립자 파벨 두로프(Pavel Durov) [사진: 셔터스톡]
텔레그램의 설립자 파벨 두로프(Pavel Durov)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텔레그램의 공동 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인 파벨 두로프가 프랑스에서 체포되면서 텔레그램이 발행한 가상자산(암호화폐) 톤코인(TON)의 운명이 풍전등화다.

<!-- -->

⦁텔레그램 CEO, 프랑스 공항서 체포...TON 코인 가격도 급락

⦁텔레그램 창업자 체포 사태…"톤코인 손절 아직 일러"

25일 파벨 두로프의 체포 소식이 알려진 후 한때 톤코인이 폭락했다.파벨 두로프는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암호화폐 규정 위반과 관련된 혐의를 받고 있다. 일부 톤코인 거래자들은 패닉 상태에 빠져 보유 자산을 매각한 상태다.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는파벨 두로프 CEO체포 이후 톤코인의 트레이더 수가 급증했다고 25일(이하 현지시간) 전했다.

⦁텔레그램 톤코인 미결제약정 급증…추가 하락 예상?

코인글래스 데이터에 따르면 이날 톤코인의 미결제약정(OI)은 32% 급증한 3억3309만달러를 기록했다. 이번 소식이 전해진 후 톤코인의 가격이 급락하자 거래자들이 몰려든 것으로 보인다. 톤코인은 한때24% 폭락했다.

⦁텔레그램 창립자 파벨 두로프, 그는 누구인가…'표현의 자유 수호자'

파벨 두로프는 1984년 러시아(당시 소련)에서 태어난 프랑스계 러시아인이다. 그는 대학 진학 후 두로프는 친구들을 위해 웹사이트를 만들면서 프로그래밍에 본격적으로 손을 댔고, 21살의 나이에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VK'를 만들었다.

VK는 회사로서도 성장해 활성 사용자 수 1억명을 확보했다. 당시로서는 엄청난 숫자였다. 그러나 2011년경 VK는 처음으로 장애물에 부딪쳤다. 러시아 야당이 VK를 이용해 대규모 시위를 주도하자 정부가 VK 내 시위 관련 커뮤니티의 폐쇄를 요구한 것. 자유권을 중시했던 두로프는 이를 거부했다. 이후 그는 러시아를 떠났고 메신저 앱텔레그램을 만들게 됐다.

하지만 익명성을 보장하는 텔레그램이 각종 범죄에 악용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왔고 프랑스에서 체포된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사진: 셔트스톡]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사진: 셔트스톡]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을 '지구의 암호화폐 수도'로 만들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미국, 암호화폐 수도로 만들 것…구체적 계획 발표 예정"

⦁트럼프 암호화폐 사업, '고수익' 약속…디파이 플랫폼 선뵌다

29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공화당 대선후보로 출마한 트럼프는 엑스(트위터)에 올린 영상 메시지에서 "오늘 오후, 나는 미국이 지구의 암호화폐 수도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국 하원 금융위원회가 오는 9월 암호화폐 산업의 다양한 측면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29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가 전했다.

⦁美 하원, 9월 암호화폐 청문회 연다…디파이·SEC 감독 등 논의

이번 청문회에서는 탈중앙화 금융(디파이, DeFi),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디지털 자산 사업 감독 및 '돼지 도살'로 불리는 사기의 영향 등 업계의 여러 측면을 조사할 예정이다.

카이아재단이29일 클레이튼·핀시아 통합 레이어1 블록체인 플랫폼인 카이아메인넷을 정식 출시했다.

⦁네카오 코인 '카이아', 레이어1 블록체인 메인넷 정식 출시

재단은 1초대의 빠른 처리 속도와 낮은 가스 요금 등 장점을 지닌 글로벌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으로 자리매김한다는 목표다.

⦁기대감 선반영?...카이아 상장 첫날 시총 2000억↓

한편 29일 상장 첫날 카이아의 시가총액(완전희석)은 1조3500억원으로 하드포크 전 대비 2000억원 줄어들었다.

도지코인 & 일론 머스크 [사진: 셔터스톡]
도지코인 & 일론 머스크 [사진: 셔터스톡]

미국 맨헤튼 연방지방법원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를 상대로 제기된 도지코인(DOGE) 과장 광고 소송을기각했다.

⦁美 법원, 머스크 도지코인 과장 광고 혐의 소송 기각

30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미국 뉴욕 지방법원 앨빈 핼러스타인 판사는 투자자들이 일론 머스크와 테슬라를 상대로 제기한 도지코인 과대광고 소송을 기각했다.

미국 나스닥이 비트코인 지수 옵션을 출시하기 위해 미국 규제 당국의 승인을 받고 있다고 27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나스닥, 美 SEC에 비트코인 지수 옵션 승인 요청

이날 나스닥은 기관 및 거래자들에게비트코인에 대한 노출을 헤지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을 제공하기 위해 비트코인 지수에 대한 지수 옵션을 제공하기를 원한다고 발표했다.

비탈릭 부테린 [사진: 테크크린처 | Flickr]
비탈릭 부테린 [사진: 테크크린처 | Flickr]

암호화폐 에어드랍은 가치 있는 보상을 제공하지만, 시스템을 악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고 28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블록이 전했다.

⦁비탈릭 부테린 "에어드랍 문제점, 신원 확인 솔루션으로 해결한다"

이더리움 공동창업자인 비탈릭 부테린에 따르면 해결책은 있다. 부테린은 암호화된 증명을 사용해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하는 제로 지식 증명 기술을 제안했다. 부테린은 에어드랍의 목표가 진정한 커뮤니티 회원에게 토큰을 할당하고, 프로젝트에 기여한 사람들을 보상하며, 상당히 평등하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기업 체이널리시스가 30일 ‘2025 가상자산 범죄 보고서 미리보기 – 스캠 & 아동 성착취물(CSAM)’을 발표했다.

⦁크립토 사기, 폰지 벗어나 특정 대상 겨냥 단기 고수익 공격 확산

보고서에 따르면, 스캠 범죄자들은 전통적인 폰지 사기 수법에서 벗어나 특정 대상을 겨냥한 단기 고수익 공격으로 전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가장 많은 피해액을 기록한 스캠 조직도 '돼지 도살 스캠(Pig Butchering Scam)' 비중이 점점 느는 양상을 보였다.

해외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 바이비트, 비트겟 3사가 각각 독자적인 솔라나의 리퀴드 스테이킹 토큰(LST)를 발행할 예정이다.

⦁바이낸스·바이비트·비트겟, 솔라나 LST 토큰 출시 예정

30일 블록체인 매체 코인포스트에 따르면 새로운 토큰은 BNSOL, bbSOL, BGSOL이다. 3사는 아직 솔라나의 LST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지 않았다.

크립토닷컴은 전 세계 90여개국 크립토닷컴 앱 개인 사용자에게 보다 원활한 입출금 서비스를 포함한 글로벌 개인 뱅킹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9일 밝혔다.

⦁크립토닷컴, 글로벌 개인 뱅킹 서비스 출시

회사 측에 따르면 크립토닷컴 글로벌 개인 뱅킹 서비스는 두바이에 위치한 크립토닷컴 허브를 통해 전 세계 고객에게 제공된다.

두나무는 \'업비트 D 컨퍼런스\'(UDC)의 글로벌 연사 라인업을 공개했다 [사진: 두나무]
두나무는 '업비트 D 컨퍼런스'(UDC)의 글로벌 연사 라인업을 공개했다 [사진: 두나무]

블록체인 기업 두나무가 '업비트 D 컨퍼런스'(UDC)의 글로벌 연사 1차 라인업을 공개했다.

⦁두나무, '업비트 D 컨퍼런스 2024' 1차 연사 라인업 공개

UDC 2024는 '블록체인: 현실을 변화시키는 힘'을 주제로 오는 11월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열린다. 실물연계자산(RWA)의 활성화, 세계시장에서의 비트코인·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 승인 등 블록체인이 창출한 현실의 변화를 트렌드·금융·정책·기술·문화 등 다각도로 조명할 예정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가상자산 예치 업체 하루인베스트(하루) 이모 대표가 28일 재판 중흉기 피습을 당했다.

⦁하루인베스트 대표, 법정에서 흉기 피습

이날 이 대표는 서울남부지법 제15형사부(부장판사 양환승) 심리로 열린 8차 공판(제306호 중법정)에 참석해 피고인석에 앉아 있다가 오후 2시께 하루인베스트 사태 피해자로 추정되는 40대 남성 A씨로부터 흉기 피습을 당했다.

[db:圖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