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사진: 셔터스톡]
비트코인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AI리포터] 비트코인의 가치가 0달러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할까?

<!-- -->

12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코인마켓캡의 조나단 아이작 최고마케팅책임자는 "비트코인이 0달러에 도달하는 것은 이론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일종의 치명적인 사건이 발생하지 않는 한 극도로 가능성이 낮다"고 말했다.

아이작은 비트코인을 보유한 사람들이 갑자기 비트코인이 가치가 없다고 판단하고 동시에 매도한다면 비트코인의 가치가 폭락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비트코인 커뮤니티가 얼마나 거대하고 세계적이며 열정적인지 생각하면 상상하기 어려운 일"이라고 덧붙였다.

아이작은 비트코인이 0에 도달할 수 있는 또 다른 방법은 극단적인 규제나 가격을 바닥으로 떨어뜨리는 '글로벌 금지 조치'라고 덧붙였다. 그러나 일부 정부가 업계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항상 우호적인 관할권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할 때 가능성은 낮다고 말했다.

또한 온라인 중개 플랫폼 IG의 시장 분석가인 토니 시카모어는 코인텔레그래프에 비트코인이 0달러가 될 가능성은 매우 낮지만, 불가능한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시가총액 기준 가장 큰 암호화폐를 무너뜨리려면 극단적인 사건이 발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카모어는 "예를 들어, 암호화폐가 전 세계 모든 정부에서 불법화되거나, 암호화폐의 기반 기술이 원래 예상했던 것보다 보안성이나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판명되거나, 심각한 세계 경제 침체나 불황이 발생하면 가치가 없어질 수도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비트코인 플랫폼 스완비트코인의 공동 창립자인 브래디 스웬슨은 비트코인이 0달러에 도달한다면 세상은 "인간 문명을 수세기 후퇴시키는 대참사"를 경험했을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비트코인이 0달러가 됐을 때는 이미 세상이 멸망했을 거란 얘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