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DePIN(decentralized physical infrastructure network) 프로젝트 데이라이트(Daylight)는 안드레센 호로비츠 크립토 투자 부문인 A16z 크립토(A16z Crypto) 주도 아래 900만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고 더블록이 31일(현지시간) 보도했다.

<!-- -->

2022년 설립된 데이라이트는 사용자들이 자동온도조절장치, 배터리, 전기차, 태양광 인버터 등 보유하고 있는 에너지 기기들을 연결할 수 있는 탈중앙화 프로토콜을 개발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각자 보유한기기들을데이라이트 앱에 연결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다.

데이라이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와 관련해 회사 측은 연결된 기기들에서 용량들을 모은 뒤 에너지 회사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에너지 산업 안팎 고객들에게 에너지 데이터와 에너지 용량을 판매하는 것을 비즈니스 모델로 소개했다. 프로토콜 에너지 데이터를 사용해 전기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한 전압 모니터링 등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데이라이트는 보상을 앱에서 상환될 수 있는 포인트 형태로 제공된다. 포인트를 언제쯤 데이라이트 자체 토큰으로 바꿀 수 있을지는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았다.

[db:圖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