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 여러 블록체인들을 연결하는 크로스체인 기술이 암호화폐 벤처 투자 시장에서점점 주목을 받는 분위기다. 최근에만 크로스체인을 주특기로 하는 여러 스타트업들이 투자를 유치했다. 크로스체인을 겨냥한 해킹 사고가 계속되고 있지만 보다 진화된 크로스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은 계속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풀이된다.
델리게이트랩스(Delegate Labs)는 애링턴 XRP 캐피털, 일렉트릭 캐피털, 배리언트 캐피털 등으로부터 900만달러 규모의 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델리게이트랩스는 이번에 확보한 자금으로 크로스 체인 네임 서비스 프로토콜인 클러스터(Clusters)를 개발한다.
블록웍스에 따르면 클러스터는 상호 운용성 프로토콜인 레이어제로 기반으로 개발되며 사용자들이 다양한 지갑들과 블록체인들에 걸쳐 사용할 수 있는 이름을 고를 수 있게 해준다. 레이어제로 역시 2023년 4월 1억2000만달러 규모 시리즈B 투자를 유치했다.
레이어제로는 클러스터가 제공하는 기능들은 이더리움 네임 서비스(Ethereum Name Service, ENS)가 하는 것과 매우 유사하지만 많은 체인들을 지원한다"고 설명했다.
크로스체인 라우팅 프로토콜을 표방하는 스퀴드(Squid)도 폴리체인 캐피털 주도 아래 400만달러 규모 전략적 투자를 받았다. 라우터(Router)는 상호 운용성을 위한 브릿지 역할을 한다. 다양한 블록체인 네트워크들이 커뮤니케이션하고 자산을 직접 전송할 수 있게 해준다. 이를 통해 거래를 간소화하고 중앙화된 거래소나 복잡한 브리지 솔루션에 대한 필요성을 없애 준다고 블록웍스는 전했다.
스퀴드는 자사 앱에서 60개 이상 블록체인들에 대한 자산 교환을 지원한다. 스퀴드는 최근 크로스체인 NFT 발행 및 수집도 지원한다고 발표했다. 스퀴드는 향후 게임부터 탈중앙화 금융(디파이)에 이르는 애플리케이션들로 통합을 확대하는 목표다.
비트코인 기반 크로스체인 탈중앙화 거래소(DEX)를 개발하는 스타트업 포털도 3400만달러 규모 초기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코인베이스 벤처스, 애링턴 캐피털, OKX 벤처스, 게이트닷아이오 등이 참가했다.
포털은 비트코인 기반 크로스체인 오토믹 스왑(atomic swaps ) 프로토콜로 DEX와 지갑이 주요 제품이다. 포털 DEX는 블록체인들에 걸처 암호화폐를 레이어2 상에서 자동으로 교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포털 월렛은 완전 비 커스터디형 서비스로 DEX를 통합돼 사용자들이 암호화폐를 저장 및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해준다.
ㆍ포털, 3400만달러 투자 유치...비트코인 기반 크로스체인 DEX 개발
래핑된(wrapped) 토큰과 브릿지 등 현재 크로스체인 자산 교환 툴들은 공격에 노출될 위험이 있지만 포털은 사용자 자금을 전혀 보관하지 않는다고 회사 측은 강조했다. 포털 제품들은 현재 테스트넷으로 제공되고 있다. 메인넷은 3월께 출시될 예정이다.
지난해 암호화폐 스타트업 투자 시장은 크게 위축됐다. 더블록에 따르면 2023년 VC들은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스타트업들에 107억달러를 투자했다. 2022년 333억달러 규모와 비교하면 68% 하락한 수치다.
ㆍ2023년 크립토 스타트업 투자 68% '뚝'
이런 가운데 크로스체인 스타트업들 외에 전체적으로 암호화폐 스타트업 관련 VC 투자가 다시 활발해지는 시그널도 나오고 있어 눈길을 끈다. 실리콘밸리 소재 VC인 언코릴레이티드 벤처스는 최근 3억1500만달러 규모 신규 펀드를 결성했다.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이중 20%가 암호화폐 분야에 투입될 예정이다. 언코릴레이티드 외에 라이트스피드 팩션(Lightspeed Faction)도 2023년 11월 2억8500만 달러 규모 블록체인 전문 펀드를 조성했다.
디지털투데이는 오는 2월 27일 올해암호화폐 시장을 전망하는'2024 암호화폐·블록체인 인사이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선 퍼블릭 블록체인, 레이어2, 비트코인 ETF, STO 등 올해 주목할 만한 주요 이슈들에 대해 전문가들이 참가자들과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행사 페이지 바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