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사진:셔터스톡]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 [사진: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텔레그램과 연동된 레이어1 블록체인인 TON(The Open Platform)이 이더리움 레이어2 블록체인인 TAC(TON Applications Chain)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TAC 프로젝트를 위해 TON은 이더리움 레이어2 개발 업체인 폴리곤랩스와 협력한다.

양사에 따르면 TAC는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과 호환돼 개발자들이 이더리움용으로 개발한 애플리케이션들을 TAC로 쉽게 포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를 통해 TON은 궁극적으로 TON 생태계를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는 모습이다.

TAC는 개발자들이 폴리곤 영지식 기술을 사용해 자체 레이어2 블록체인을 개발할 수 있게 해주는 개발 스택인 폴리곤 CDK(Chain Development Kit) 기반으로 구현된다. 상호 운용성 레이어인 어그레이어(AggLayer)도 활용한다.

TON 외에도 다수 프로젝트들이 이더리움 생태계와 연결하기 위해 자체 레이어2 네트워크 전략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 8월 미국 암호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는 옵티미즘 OP 스택을 활용해 자체 레이어2 네트워크 '베이스'를 선보였고OKX도 4월 폴리곤 CDK 기반으로 개발한 이더리움 레이어2인 X레이어를 선보였다

셀로나 월드코인도 OP 스택을 활용해 레이어2를 개발하고 있다.

모바일 퍼스트 블록체인을 표방하는 셀로가 이더리움 생태계에 합류하기 위한 첫 주요 단계로 당고(Dango) 레이어2 테스트넷을 최근 공개했다.

이더리움 가상 머신(EVM) 호환 블록체인인 셀로는 지난해 7월 레이어1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이더리움 레이어2로 전환하는 안건을 승인했다.EVM 호환 블록체인들은 대부분은 시장에서 별도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정당화하기가 어려워지고 있다는게 전환의 명분이었다.

·셀로, 이더리움 생태계 합류 가시화...레이어2 테스트넷 가동

샘 알트먼 오픈AI CEO가 공동 창업자로 참여하는 월드코인 프로토콜도9일 곧 출시할레이어2 네트워크인 '월드체인'을 개발자들에게 먼저 프리뷰 형태로 공개했다.

·월드코인, 자체 레이어2 오픈 임박...개발자 프리뷰 공개

대형 이더리움 디파이 프로토콜인 아베도v4 업그레이드 이후 자체 레이어2 블록체인인 아베 네트워크 구축을 추진한다.

ㆍ이더리움 디파이 아베, 자체 블록체인 구축한다...또 하나의 대형 레이어2 등장 주목

[db:圖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