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마블 신사옥 지타워 [사진: 넷마블]
[디지털투데이 이호정 기자] 넷마블이 2분기 '나 혼자만 레벨업:어라이즈(이하 나혼렙)', '레이븐2' 등 신작 흥행으로 실적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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넷마블은 올해 2분기 연결 재무제표 기준으로 매출 7821억원, EBITDA(상각전 영업이익) 1511억원, 영업이익 1112억원, 당기순이익 1623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2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9.6%, 전 분기 대비 33.6% 증가했으며, 이는 회사 설립 이후 분기 최대 매출에 해당한다. EBITDA는 전년 동기 대비 1299.1%, 전 분기 대비로는 253.9%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 전 분기 대비로는 2905.4% 급증했다. 당기순이익은은 전년 동기 및 전 분기 대비 모두 흑자전환했다.
회사 측은 "2분기 신작 출시 및 비용 구조 개선 효과"라며 "보유자산 매각에 따른 영업외수익 발생으로 당기순이익이 확대됐다"고 설명했다.
올해 상반기 누적으로는 매출 1조3675억원, EBITDA 1938억원, 영업이익 1149억원, 당기순이익 1524억원으로 집계됐다.
2분기 해외 매출은 5906억원으로 전체 매출 비중의 76%를 차지했다. 국내 매출 증가로 전 분기 대비 7.3%p 감소했으나, 분기 기준으로는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지역별 매출 비중은 북미 40%, 한국 24%, 유럽 13%, 동남아 10%, 일본 6% 순으로 다변화된 포트폴리오를 지속했다.
게임별 매출은 나혼렙20%,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 9%, 잭팟월드 7%, 랏차슬롯 6%, 캐시프렌지 6%,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5%, 일곱개의 대죄: 그랜드 크로스 4%, 레이븐2 4% 순으로 나타났다. 레이븐2의 경우 지난 5월 29일 출시돼 한 달 정도 매출이 반영됐다.
영업비용의 경우 67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7%, 전 분기 대비 15.3% 증가했다. 이 가운데 마케팅비는 143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7.1%, 전분기 대비 41.6% 증가했다. 신작 3종 출시로 인한 증가다. 인건비는 182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4% 감소, 전 분기 대비 1.8% 증가했다. 회사 측은 "급여 인상 효과로 인해 전분기 대비 소폭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지급수수료는 263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9.4%, 전분기 대비 15.7% 증가했다. 도기욱 최고재무책임자(CFO)는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자체 런처을 통한 PC 매출 확대로 인해 지급 수수료율은 전분기 대비 5.2%p 감소한 33.6%를 달성했다"고 말했다.
권영식 넷마블 대표는 "상반기는 '나혼렙'과 '레이븐2' 등 출시 신작들의 흥행과 지속적 비용 효율화로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며 "하반기는 '일곱 개의 대죄 키우기' 등 기대 신작의 출시를 통해 글로벌 게임 사업 경쟁력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넷마블은 올해 하반기에 '일곱 개의 대죄 키우기'를 필두로 '킹 아서: 레전드 라이즈', 'RF 온라인 넥스트', '데미스 리본' 등 총 4개의 신작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db:圖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