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핫이슈] 韓 찾은 블록체인 리더들 무슨 말 했나보니...

비탈릭 부테린 [사진: 테크크린처 | Flickr]
비탈릭 부테린 [사진: 테크크린처 | Flickr]

[디지털투데이 강진규 기자] 지난주 서울 그랜드 워커힐 호텔에서 열린 진행된코리아 블록체인 위크(KBW)에 국내외 블록체인 업계 리더들이 참석해 주목을 끌었다.

<!-- -->

이더리움(ETH)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이 3일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행사에 기조 연설자로 나서 "인공지능(AI)이 스캠(사기) 문제를 더 심하게 만들 것"이라면서도"블록체인 인터페이스로써 AI가 돌아가도록 시스템을 구축한다면 스캠(사기)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비탈릭 부테린 "AI와 블록체인 상충 개념 아냐...스캠 해결에 도움될 것"

비탈릭은 블록체인과 AI의 시너지에 대해 설명하며"AI와 블록체인은 상충되는 개념이 아니다"며 "누군가는 AI와 블록체인의 중간지대가 탈중앙화의 정점일 것이다, 누군가는 중앙화의 정점일 것이라고 예측하지만이 접점은 4가지로 좁혀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샘 알트먼의 홍채인증 프로젝트 '월드코인' 개발사툴스포휴머니티(TFH)가 한국 시장 진출에 대한 의지를 드러냈다.

월드코인의 신원인증 도구 오브 개발사 툴스포휴머니티가 국내 진출에 속력을 낸다. 알렉스 블라니아 TFH CEO(왼), 데미안 키어런 TFH CPO [사진: 손슬기 기자]
월드코인의 신원인증 도구 오브 개발사 툴스포휴머니티가 국내 진출에 속력을 낸다. 알렉스 블라니아 TFH CEO(왼), 데미안 키어런 TFH CPO [사진: 손슬기 기자]

4일KBW에 참석한 알렉스 블라니아 TFH 최고경영자(CEO)는공동 인터뷰에서 "한국은 아시아 최대의 기술허브로 중요한 시장"이라며 "본격적인 진출을 위해 게임사 등유수의 한국 기업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고 말했다.

⦁월드코인 "韓 중요한 시장...파트너십 체결·개인정보 논란 해소 속도"

TFH는최근 국내외에서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딥페이크와 관련 자사 월드ID가 플랫폼과 개인간공유(P2P) 측면에서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3일 리플 간담회 현장. [사진: 손슬기 기자]
3일 리플 간담회 현장. [사진: 손슬기 기자]

암호화폐 리플(XRP) 발행사이자레이어1 블록체인 'XRPL'운영사 리플이 한국 시장에서 커스터디(수탁) 관련 협력을 강화한다.

⦁리플 "금융사들과 협력해 한국에서 암호화폐 커스터디 사업 키우고 싶다"

리플은 3일 서울 강남구 그랜드인터콘티넨탈에서 간담회를 열고 한국 내 리플 생태계 구축 및 금융기관과수탁 관련 협력에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모니카 롱 리플 사장은 "수탁 시장은 2030년까지 최소 10조달러(약 1경3000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며"한국시장 공략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 설디널스가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Korea Blockchain Week, 이하 KBW)를 맞아 비트코인(BTC) 커뮤니티 컨퍼런스인 비트코인 커뮤니티 어셈블리를 2일 공간 와디즈에서 개최했다.

⦁비트코인 커뮤니티 어셈블리 컨퍼런스 개최...글로벌 프로젝트들 참여

이번 비트코인 커뮤니티 어셈블리 컨퍼런스는 레이어1 작업증명 퍼블릭 블록체인인 CKB와 한국 비트코인 커뮤니티 설디널스가 주최하고 노치 벤처스가 주관했다.‘설디널스’는 국내에 오디널스 및 비트코인 생태계 소식을 전달하고 공유하기 위한 커뮤니티다.

글로벌 디지털 자산 커스터디(수탁)업체 비트고(BitGo)가 한국 시장 진출에 속도를 낸다. 비트고가 올해 초 설립한 비트고 코리아는 하나금융 및 SK텔레콤(이하 SKT)을 주요 주주이자 전략적 파트너로 영입했다고 3일 밝혔다.

⦁암호화폐 커스터디 비트고, 한국 시장 진출 본격화...하나금융-SKT와 합작사 설립

마이크 벨시 비트고 CEO(최고경영자)는 3일 서울 광장동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개최된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2024(KBW2024)의 메인 컨퍼런스 행사 KBW2024: IMPACT에서 하나금융과 SKT가 비트고 코리아 주요주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최근 이더리움 레이어2 생태계는 탈중앙화가 화두다. 중앙화된 방식으로 인프라를 운영하는 레이어2 프로젝트들이 여전히 많은 가운데, 탈중앙성을 강화하려는 레이어2들 행보가 최근들어 구체화되는 양싱이다.

⦁"탈중앙화 이더리움 레이어2로 승부...한국 게임 시장 주목"

메인넷을 가동한 타이코도 탈중앙성으로 레이어2 레이스에서 차별화를 꾀하는 곳들 중 하나. 다니엘 왕 타이코 공동 창업자는 코리아블록체인위크(KBW)2024 현장에서 기자들과 만나 "100개가 넘는 레이어2들 중에서 외부에서 셧다운 스킬 수 없는 곳은 타이코가 유일하다"면서 "우리는 거래를 통제하지 않는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김우석 라인넥스트 사업이사가 2일 KLS 2024에서 카이아 기반 카이아 포털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손슬기 기자]
김우석 라인넥스트 사업이사가 2일 KLS 2024에서 카이아 기반 카이아 포털 추진 계획을 설명하고 있다 [사진: 손슬기 기자]

카카오·라인넥스트 통합 메인넷 카이아를 운영하는 카이아재단이2일 서울 성동구 피치스도원에서 '아시아의 웹3로 가는 관문'을 주제로 '카이아 스퀘어 라운지 2024'(KLS 2024)를 개최했다. 이 행사에서 카이아는 온체인상 지분 확보를 넘어 넘어 웹2 이용자들에게쓸만한 서비스와 시스템을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카이아 "포털 연내 출시...라인·카카오 기반 미니 디앱 생태계 만든다"

서상민 카이아재단 의장은 "카이아 포털이라는 웹3를 잘 경험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만들어 메신저와 결합, 온체인상 특색있는 자산과 디앱들이 나올 수 있도록 생태계 확장을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 대선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이 재선 시 미국을 암호화폐의 세계적 중심지로 만들겠다는 의지를 또다시 드러냈다.

⦁트럼프 "재선 시 美 암호화폐 중심지 만들 것" 재차 강조

5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뉴욕 경제 클럽 연설에서 트럼프는 "신생 기업을 반대하는 대신 미국을 암호화폐와 비트코인의 주요 센터로 위치시키겠다"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사진: 셔터스톡]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 [사진: 셔터스톡]

도널드 트럼프 미국 전 대통령 일가의 암호화폐 프로젝트인 '월드리버티파이낸셜'(World Liberty Financial)에 대한 정보가 속속 공개되고 있다.

⦁트럼프 암호화폐 프로젝트, 美 달러 지배력 보장 목표

5일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월드리버티파이낸셜은 미국 달러 연동 스테이블코인의 대량 채택을 목표로 하고 있다.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뉴욕증권거래소 아르카(NYSE Arca)의 비트코인 현물 결합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요청에 대한 결정을 다시 한 번 연기했다.

⦁美 SEC, 친환경 비트코인 ETF 승인 결정 또 연기

4일(이하 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SEC는 지난 5월에도 제안된 ETF에 대한 결정을 연기한 바 있다. 최종 결정의 마감일은 오는 11월 21일로 연기됐다.

암호화폐 산업에 친화적인 것으로 알려진 유나이티드 텍사스 은행(United Texas Bank)이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 연준)로부터 영업정지 명령을 받았다.

⦁美 연준, 친 암호화폐 '유나이티드텍사스은행' 영업정지 명령

4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블록에 따르면 유나이티드 텍사스 은행에는 암호화폐 고객과 은행의 위험 관리 방식과 관련해 심각한 결함이 있었다.

창펑자오 바이낸스 CEO [사진: 바이낸스 블로그]
창펑자오 바이낸스 CEO [사진: 바이낸스 블로그]

미국 교도소에서 석방을 앞둔 창펑자오 바이낸스 창업자가 암호화폐 거래소를 영구적으로 운영하거나 관리하지 못하도록 금지될 수 있다는 소식이다.

⦁창펑자오 바이낸스 창업자, 암호화폐 거래소 운영 영구 금지되나

5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리처드 텅 바이낸스 최고경영자(CEO)는 창펑자오가앞서 언론들이 보도한 3년이 아닌, 평생 동안 거래소 관리 및 운영 금지 처분을 받았다고 말했다.

파산한 암호화폐 거래소 마운트곡스의 마크 카펠레스(Mark Karpeles) 최고경영자(CEO)가 투명성과 사용자 친화성에 중점을 둔 새로운 암호화폐 거래소를 선보일 예정이다.

⦁마운트곡스 CEO, 9월 말 신규 암호화폐 거래소 론칭 예정

4일(현지시간) 블록체인 매체 더블록에 따르면 '엘립엑스'(EllipX)라는 이름의 이 플랫폼은 9월 말 유럽에서 런칭될 예정이며, 폴란드를 기반으로 한다.

저스틴 드레이크 이더리움 재단(Ethereum Foundation, EF) 연구원이 재단 차원에서 이더리움(ETH)를 매각하는 것을 둘러싼 논란에 대해 긍극적으로 ETH 보유자들에게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란 입장을 보였다. 재단이 보유한 ETH 지분을 줄이는 것은 이더리움 탈중앙화를 개선할 것이란 이유에서다.

⦁저스틴 드레이크 "이더리움재단 ETH 매각, 생태계 탈중앙화 개선할 것"

그는 4일(현지시간) 블록체인 전문 기자 콜린 우(Colin Wu)와 가진 인터뷰에서 이같은 견해를 공유했다. 그는 "장기적으로 이더리움 재단이 보유한 ETH 축소는 좋은 일이다. 이더리움 재단은 현재 ETH 유통량 중 0.23%를 점유하고 있다. 이 수치가 향후 10여 년간 0%에 접근하는 것이 좋다.이더리움 생태계에서 탈중앙화를 개선하기 때문이다"고 말했다.

비트코인 디파이(DeFi) 프로젝트 제스트 프로토콜(Zest Protocol)이 스택스 생태계에서 보안을 강화한 스테이킹 서비스를 6일 출시했다.

⦁디파이 제스트 프로토콜, 비트코인 스테이킹 출시...바빌론과 통합

제스트 프로토콜은 블록체인상에서 비트코인을 담보로 대출 서비스를 제공 스택스 기반 디파이 대출 프로젝트다. 제스트 프로토콜은 비트코인 스테이킹 프로토콜 ‘바빌론(Babylon)’을 자체 프로토콜에 통합하고 비트코인(BTC)으로 이자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 BTCz를 선보였다.

금융감독원(금감원)은 3일 원화마켓 거래소 2사, 코인마켓 거래소 3사, 지갑·보관업자 1사를 선정해 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금감원, 거래소 단속 나선다..."원화마켓 2사·코인마켓 3사 현장검사"

금감원은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에 따라 사업자의 법령상 의무 이행 점검 등을 위한 검사를 실시할 예정"이라며 "검사를 통해 새로운 규율체계가 조기 안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먼저 5개 원화 거래소들은 가상자산 거래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주요 사업자라며 2개사를 선정해 법규 이행 여부를 집중 점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코빗 CI [사진: 코빗]
코빗 CI [사진: 코빗]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은 전사 임직원 대상 가상자산 관련 법령 이해도를 높이고 규제 준수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실무 교육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코빗, 전직원 대상 준법교육 실시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에 따른 이용자 자산 보호의무, 불공정거래행위 규제 등에 관한 사항을 효과적으로 준수할 수 있도록 수립한 교육훈련 계획에 따른 일환이다. 교육 진행은 신상훈 김앤장 법률사무소 전문위원이 맡았다고 코빗은 전했다.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은 지난 2일 서울 강남구 코빗 본사에서 가상자산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이상거래 상시감시위원회' 발족식을 개최했다고 4일 밝혔다.

⦁코빗, '이상거래 상시감시위원회' 발족

발족식에는 코빗 오세진 대표, 양진호 감사, 진창환 변호사와 김·장법률사무소 김준영 변호사, 정영기 변호사, 신상훈 전문위원 등이 참석했다.

두나무는 2024 업비트 D 컨퍼런스 티켓 판매를 시작한다 [사진: 두나무]
두나무는 2024 업비트 D 컨퍼런스 티켓 판매를 시작한다 [사진: 두나무]

블록체인 기업 두나무는 2일부터 업비트 D 컨퍼런스(UDC)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오프라인 티켓 판매를 시작한다고 이날 밝혔다.

⦁두나무, '업비트 D 컨퍼런스 2024' 티켓 판매 시작

11월 1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에서 개최되는 UDC 2024는 두나무가 블록체인 생태계 육성에 기여하고자 시작된 블록체인 컨퍼런스다. 올해로 7회째를 맞았고 주제는 '블록체인: 현실을 변화시키는 힘'이다.

[db:圖片]

작성자의 추가 정보

민주당 금투세 유예 가능성?…코스피, 장 초반 2500선 붕괴 쇼크 딛고 2530대 마감 [투자360]

삼성전자 2%하락…SK하이닉스·한미반도체 소폭 상승 [투자360]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