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셔터스톡]
[사진: 셔터스톡]

[디지털투데이 황치규 기자]암호화폐 시장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암호화폐 관련 스타트업들에 대한 벤처 투자도 다시 활발해지는 모양새다.

15일(현지시간) 스타트업 투자 정보 서비스인 피치북에 따르면 2023년 4분기 암호화폐 관련 기업들에 대한 벤처 투자는 19억달러 규모로 이전 분기 대비 2.5% 상승했다. 암호화폐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가 늘어난 것은 2022년 1분기 이후 처음이다.

4분기 암호화폐 스타트업들 투자 건수는 2.4% 감소했지만 강력한 스타트업들은 투자를 받고 있음을 의미하며 소수 회사들에 투자금이 몰리는 집중화가 약간 일어나고 있다고 피치북은 설명했다.

지난 12개월 간 비트코인 가격은 두배 이상 뛰어 현재 5만2000달러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다. 암호화폐거래소 코인베이스 주가도 전년 대비 140% 상승했다.

피치북에 따르면 투자를 받는 암호화폐 스타트업들은 RWA(real-world assets) 토큰화, 및 블록체인 기반 주식 등 금융,탈중앙화 컴퓨팅 인프라 같은 기술 솔루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지난해 4분기 투자를 유치한 암호화폐 스타트업들을 보면 스완 블록체인과 블록체인닷컴이 각각 1억6500만달러와 1억달러 규모 투자를 유치했다. 오픈소스 블록체인 개발 플랫폼인 웜홀은 가장 많은 금액인 2억2500만달러 규모 투자를 받았다. 웜홀은 당시 투자에서 회사 가치를 25억달러 규모로 평가받았다.

한편 디지털투데이는 오는 2월 27일 올해암호화폐 시장을 전망하는'2024 암호화폐·블록체인 인사이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에선 퍼블릭 블록체인, 레이어2, 비트코인 ETF, STO 등 올해 주목할 만한 주요 이슈들에 대해 전문가들이 참가자들과 의견을 공유할 예정이다.[행사 페이지 바로 가기]